You are here

일반용량의 nilotinib에 불내약성이 있는 환자에서 저용량 nilotinib의 사용

Adhesive herniation to the port site resulting in mechanical ileus

Case

62세 여성으로 5년 전부터 시작된 자궁탈 및 방광류 증상이 점차 심해져 da Vinci assisted sacrocolpopexy를 시행받았다. 수술 시 배꼽 상방 3 cm 부위에 8.5 mm 카메라용 포트를 삽입하였으며, 환자의 우측에 12 mm 보조의용 포트, 8 mm 로봇기구용 포트를 장착하였다. 환자의 좌측에는 8 mm 로봇기구용 포트 2개를 장착하였는데, 이 중 제 3 로봇 수술기구용 포트는 기구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최대한 외측(lateral) 부위에 삽입하였다.

수술은 자궁을 보존한 채로 전 질벽과 방광 사이를 충분히 박리한 후, 후 질벽과 직장 사이를 박리하였다. 이후 양측 광인대 내에 자궁동맥 상방으로 창(window)을 만들어 메쉬(mesh)가 지나갈 통로를 확보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천골 융기(promontory)로부터 후 질벽까지 우측 복막을 절개한 후 메쉬를 삽입하여 후 질벽과 천골 융기에 각각 고정하였다. 후 질벽과 전 질벽 사이에 이미 확보된 창을 통해 별도의 메쉬를 고정하여, 전 질벽도 메쉬를 통하여 천골 융기로부터 고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메쉬 삽입 및 고정을 마친 후 절개된 복막을 봉합하였으며, 유착방지제는 사용하지 않았다. 수술 시 특이 소견은 없었으며, 특별한 부작용도 없었다.
수술 후 다음 날부터 방귀가 나왔으며 식이진행을 진행하였으나, 수술 후 3일째부터 시작된 복통과 오심, 구토로 인해 식이를 중단하였다. 단순 복부촬영에서 장 마비 소견이 확인되어,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서 L-tube를 삽입하고, 장 마비에 준한 보존적인 치료를 시작하였다. 수술 후 6일째에도 장 마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복부골반 컴퓨터촬영(AP-CT)을 시행하였으며, 회장(ileum) 중간 부위가 제 3 로봇수술기구용 포트 위치 근육층 사이에 끼인 채로 유착되어 기계적 장폐쇄를 유발하는 소견을 확인하였다. 응급으로 포트 삽입 부위를 확장 절개하여, 유착된 소장을 박리하고 수술을 마쳤으며 이후 환자의 장 마비 증세는 호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