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의 보조기 치료에 따른 측만증 만곡 형태 변화

Evolution of the curve patterns during brace treatment for 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


Eur Spine J. 2012 Jun;21(6):1157-64. Epub 2012 Mar 20.

김학선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교수

요 약
특발성 측만증의 만곡 형태는 보조기 시행을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그러나, 보조기 치료를 시행하는 동안 만곡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미성숙 골격을 지닌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 환자를 대상으로 보조기 치료 동안 만곡 형태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함이다.

2002년 1월부터 2011년 1월까지 Boston이나 Milwaukee 보조기를 이용해 치료를 시행한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 환자 중 다음과 같은 기준에 부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 보조기 시작 시기가 10세 이상, 2) Cobb 각도 25°~40°; Risser 징후 0-2에 해당하는 경우, 3) 보조기를 때거나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때까지 정기적인 추시를 한 경우, 4) 이전에 다른 치료를 시행한 과거력이 없는 경우 등 이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를 연구군으로 포함하였으며, 이러한 기준에 해당하는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으로 진단된 총 130명의 여아와 10명의 남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보조기를 시작한 평균 나이는 12.9세였으며, 여아의 경우 평균적으로 초경한지 2.7 개월이 지난 후 시작하였다. 평균 추시 기간은 2.6년(범위 1.0-5.5년)이었다. 만곡 형태 변화의 정의는 다음의 4개의 범주로 나누었다: (1) 주만곡의 첨부 추체의 이동, (2) 2개 이상의 척추체를 포함하는 만곡 폭의 변화, (3) 첨부 위치와 연관되어 주만곡의 변화, (4) 만곡 방향의 변화. 결과 판정에서 환자는 2개의 군으로 나누었다. A군은 만곡의 형태 변화의 하나 이상의 범주에 속하는 변화가 있는 환자로 구성되었고, B군은 그렇지 않은 경우, 즉 만곡의 형태가 변하지 않은 환자군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곡의 형태에 변화가 있던 A군 39명의 환자 중, 14명은 첨부 추체가 이동하였고, 2명은 만곡 폭이 변하였으며, 22명은 주만곡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1명의 여아는 첨부 추체와 만곡 폭 둘다 변화하였다. 보조기 시작 시기는 A군의 환자가 B군의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초경 상태와 낮은 Risser 징후를 보였다. Boston 보조기를 시행한 경우에 있어서 유의하게 만곡의 형태가 변한 A군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았다.

결론적으로, 보조기 치료를 시행하는 동안 만곡 형태 변화는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미성숙 골격을 지니고, Boston 보조기를 착용한 환자들에서 더 많이 관찰되었다.

논 평
본 논문은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 환자의 비수술적 치료로 흔히 사용되는 보조기 치료가 만곡 형태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다. 보조기는 통상적으로 경도나 중등도의 만곡을 지닌 골격이 미성숙한 청소년들에 사용되고 있으며, 진행을 방지하는데 있어서 비교적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이 보조기 치료에 있어서 관상면상에서 Cobb 각의 측정에만 관심을 두는 것에 비해 본 연구는 만곡 형태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새로운 점이라 하겠다.

보조기를 디자인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Cobb 각보다는 만곡 형태이므로, 본 논문은 보조기 치료를 시행하는 환자를 추시하는데, Cobb 각 뿐만 아니라 만곡 형태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만약 만곡의 형태가 변화한다면, 이전 만곡 형태에 디자인된 보조기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문에서 말한 것처럼 골격이 미성숙되고, Bosoton 보조기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다른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만곡의 형태가 변화될 가능성이 크므로, 보조기 치료를 임상적으로 적용하는데 좀 더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만곡의 형태는 특발성 측만증 환자에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추시 도중 만곡의 형태가 변화한다면, 변화한 만곡 형태에 맞는 보조기를 새로 제작하여 적용해야만 보조기 실패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본 논문의 요지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사춘기 이전의 성장기 환자는 성장기가 지나 골격이 성숙된 환자와는 달리 만곡 형태가 급격히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밝힌 만곡 형태의 변화가 보조기 착용의 영향인지 아니면, 자연 경과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