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척추측만증 수술과 관련한 영국 의사들의 논쟁 사항에 대한 설문조사

A survey of current controversies in scoliosis surgery in the United Kingdom


Spine. 2012 Aug 15;37(18):1573-8.

서승우 고려의대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정형외과 교수

요 약
척추측만증 수술시 사용되는 임플란트의 종류, 골이식, 자가수혈, 신경모니터링, 컴퓨터 지원 수술 등에 대하여 수술자의 생각들을 분석하기 위하여 10가지 문항을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 척추 관련 논문들에서 권장하는 사항들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에서 시행되는 척추측만증 수술과 관련된 사항들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척추변형 수술시 권장되는 지침들이 있으나 논란이 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부족한 점이 많다.

2009년 영국 척추측만증 학회에 참석한 45명의 컨설턴트와 5명의 펠로우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50명중 25명이 모든 부위를 척추경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것을 선호하였고, 24명은 척추경 나사못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1명은 기권하였다. 10개 분절 이하의 후방 고정시에 50명중 20명이 cross-link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였고, 나머지 11명은 1개의 cross-link를 19명은 2개 이상의 cross-link를 사용한다고 하였다. 10개 분절 이상 후방 고정시에는 50명중 17명이 cross-link를 사용하지 않았고, 4명은 1개의 cross-link, 29명은 2개 이상의 cross-link를 사용한다고 하였다. 임플란트와 관련하여 88%는 티타늄 알로이 임플란트를 선호하였고, 나머지는 스테인레스나 코발트 크롬 재질을 선호하였다. 골이식 관련 설문에서는 50명 중 24명이 골 대체물을 선호하였고, 14명이 장골 이식골, 12명이 동종 이식골, 9명이 DBM에 주변 채취골(local bone)을 선호하였다. 50명중 10명은 rh-BMP 재질을 사용할 것이라고 하였고, 이 중 3명은 재수술을 하는 경우에만 사용하겠다고 하였다. 50명중 39명은 수술 중 cell saver를 이용한 자가 수혈을 사용하였고 50명중 4명은 자가수혈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하였다. 응답자 모두가 신경 모니터링을 사용하였으며, 이 중 19명은 감각신경을 2명은 운동신경을 29명은 감각신경과 운동신경 모니터링을 모두 사용하였다. 컴퓨터 지원 시술을 하는 수술자는 한명도 없었다. 50명중 26명은 혼자서 수술을 하였고 12명은 2명이 하였고 12명은 증례에 따라 변했다.

결론적으로 이 설문 조사는 척추변형 수술을 하는 영국 의사들간에 수술과 관련한 선택들이 다양함을 보여주었고, 이는 문헌상에서 상충되는 결과들이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논 평
이 논문은 척추측만증을 수술하는 영국의사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는 10가지 사항들에 대하여 50명의 척추측만증 수술 전문 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것이다. 10가지 설문 조사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10 분절 이하 후방고정시 cross-link 사용여부, 2. 10분절 이상 후방고정시 cross-link사용 여부, 3. 골이식제의 종류 4. BMP 호르몬 제제의 사용여부 5. 임플란트의 재질 6. 수술 중 수혈 방법으로cell saver 사용 여부 7. 수술중 신경 모니터링 방법 8. 고정 기구의 종류-척추경 나사못 또는 나사못과 혼용 사용 9. 수술시 컴퓨터 지원 방법 사용 유무 10. 수술중 참여하는 경험있는 의사(consultant)의 숫자 등에 관한 것이다.

결과를 보면 1,2항 척추고정 분절수와 관련한 cross-link의 사용 유무는 10개 분절 이상 고정시에는 많은 의사들이 cross-link고정을 한다고 하여 한국 의사들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항에서 절반 정도의 의사가 골대체제를 사용한다고 하였다. 아직 한국에서는 자가골이식이나 동종골이 주로 많이 사용되는 점을 고려하면 영국 의사들과 차이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4항의BMP제제 사용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20%만이 BMP제제를 사용한다고 하였는바, 이는 아직 BMP제제의 안정성이나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불확실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5항의 임플란트 재질에 관련해서는 88%가 티타늄 알로이 기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의 의사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6항-수술중 cell saver의 사용에 대하여 약 80%가 cell saver를 사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한국에서도 cell saver사용이 가능한 곳에서는 선호도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7항-수술중 신경 모니터링 사용여부에 대하여 응답자 모두 신경 모니터링을 사용한다고 하였고, 이는 신경모니터링 장비와 관리 인력 및 보험적용의 문제점 등 때문에 신경 모니터링이 사용이 불가능한 병원이 많은 한국의 실정과 비교하면 영국에서 환자들의 수술중 신경 손상 안전에 대하여 예방적 대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8항의 척추경 나사못 사용 여부에 대한 것으로 50%는 척추경 나사못만을 이용하여 교정 수술을 하고, 나머지 50%는 나사못과 갈고리나 철사 등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대답을 하였다. 이는 주로 척추경 나사못만으로 교정 및 고정을 대부분 하는 한국의 경우와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9항-수술중 컴퓨터 지원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한국의 경우와 비슷하다. 컴퓨터 지원 방법이 전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아직 수술중 컴퓨터 지원 방법의 기술 개발이 저조한 것에 의한 것으로 사료되며 미래에 컴퓨터 로봇 기술이 발달하면 사용하는 의사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10항의 수술중 참여하는 consultant의사의 수에 관한 설문으로 50%는 대부분 consultant의 도움없이 혼자 수술하고, 1/4은 consultant의사와 같이 수술하며, 나머지 1/4은 증례의 난이도에 따라 결정을 한다고 하였다. 영국의 consultant의사의 경험이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한국의 경우 척추측만증 수술을 하는 병원의 경우 펠로우 의사가 있는 점을 고려하면 영국과 비슷한 상황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