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에서 진료 선택의 예측인자 - A Spine Patient Outcomes Research Trial (SPORT) Study -

Predictors of treatment choice in lumbar spinal stenosis: A spine patient outcomes research trial study


Spine. 2012 Sep 1;37(19):1702-7

양준영 충남대학교 정형외과학교실 교수

요 약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척추 환자들이 선택하는 치료의 예측인자가 될 수 있는 환자 기본 정보를 결정하기 위한 실측적인 코호트 연구를 시행하였다. 또한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와 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를 구분하기 위한 입증된 환자 설문지를 통해 그 구분점을 조사하였다.

최근 수술적 치료가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지만, 유사한 연구들에서 비수술적 치료도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가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는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연구 방법은,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 치료의 기본 예측인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기본 정보와 임상적 특징을 비교하였다. 또한 초기 설문지에서의 결과와 비교하여 비수술적 치료에 대한 수술적 치료의 비율을 결정하기 위하여 SF-36의 신체 통증, 신체적 기능, ODI(Oswestry Disability Index) 설문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SPORT(Spine Patient Outcomes Research Trial)의 척추관 협착증 코호트 연구에서 최소 1년 이상 추시가 가능하였던 35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들은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들에 비해 연령이 더 적고(p=0.022), 신체 통증이 더 심했으며(p<0.001), 신체 기능이 더 불량하고(p<0.001), ODI 점수가 더 불량하였다(p<0.001). 또한, SBI(Stenosis Bothersomeness Index) 점수가 더 불량하였고(p<0.001), 증상에 대해 더욱 불만족스러워하였으며(p=0.001), 불량한 자가 치료 경향(p=0.022)을 나타냈다. 게다가, 외측구 협착증(lateral recess stenosis)이 있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더 많이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Kaplan-Meier curve에서 신체 통증 점수가 32점 이하, 신체적 기능 점수가 30점 이하, ODI 점수가 29점 이상인 환자의 75%에서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에서 환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환자 정보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치료 결정 단계에서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논 평
1954년 처음으로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라는 질환이 소개된 이후로, 이 질환은 고령 환자에서 중요한 의학적 문제가 되어 왔다. 2009년 한해에만 요추부 협착증으로 37,000여 건의 수술이 이루어졌으며 16억불 이상의 의료비가 소비될 정도로 환자들의 일상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협착증에 대한 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다. 약물 및 운동 요법, 주사 요법 같은 비수술적 치료부터 감압술, 유합술 등의 수술적 치료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지만, 치료 방법의 결정에 대한 공통된 기준은 없는 상태이다.

본 논문은 요추부 협착증 환자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 환자들의 기본 정보와 초기 방문 시의 증상 정도에 따라, 어떤 치료 방법을 결정하였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평가한 기준이 환자들의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체 통증, 신체적 기능, ODI 점수 외에 다른 인자들은 평가하지는 않았지만, 증상이 더 심하고 기능이 떨어질수록 수술적 치료를 더 선호하였고,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수술적 치료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평가한 척도가 주관적인 인자들이라는 점과 비수술적 치료의 표준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비교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이 결과만을 가지고 치료 방법 선택에 활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요추부 협착증의 치료 선택에 있어 이와 같은 분석은 의미있는 것으로 보이며, 비수술적 치료의 방법에 따른 비교와 정신적인 요인, 직업적 요인과 같은 인자들에 대해서도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요추부 협착증 환자의 치료 선택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