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단일 항고혈압약물치료와 복합 항고혈압약물치료의 첫 1년간 혈압조절효과

Initial Monotherapy and Combination Therapy and Hypertension Control the First Year


Hypertension 2012;59:1124-31

이강욱 충남의대 충남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배 경

고혈압 환자에서 첫 항고혈압 치료제로 단일 항고혈압약물(이하 단일약물)보다 두 가지 항고혈압약물이 한 알에 복합된 약물(이하 복합약물)이 더욱 빠르게 혈압조절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고혈압치료를 시작한 첫 1년동안 더 낮은 혈압을 유지했던 환자들에서 심혈관계질환에 대한 예후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혈압조절이 잘 안되거나 치료를 받지 않았던 환자들에서 단일약물, 다양한 항고혈압 약물의 조합, 그리고 복합약물을 첫 항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하여 1년간의 치료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이다.

연구 방법.

미 국 180개 진료센터에서 2004년 1월부터 2009년 6월까지 항고혈압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치료 후에도 6개월 이상 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있으며 1년 이상 추적되어 의무기록 검토가 가능했던 106,621명의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공적인 혈압조절은 당뇨병이나 만성콩팥병이 없는 환자들에서 치료시작 후 첫 번째 추적 방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90 mmHg 미만 이며 당뇨병이나 만성콩팥병이 또는 두 가지 질환이 모두 있는 환자들에서는 수축기 13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80 mmHg 미만인 경우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치료에 대한 저항, 마지막 복용중인 항고혈압약물의 수, 첫 치료방법, 심혈관계질환, 당뇨병, 만성콩팥병, 체질량지수, 나이, 성별 등을 기저혈압에 대하여 보정하고 다변량분석을 통해 위험도(HR)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 항고혈압치료제로 복합약물을 사용한 환자(n=9,194)들은 단일약물을 사용하거나(n=79,099) 두 가지 이상의 항고혈압 약물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한 환자들(n=19,328)보다 제 2기 고혈압을 가진 환자들이 더 많았다(모두 p<0.001). 항고혈압 치료 첫 일 년간 단일약물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복합약물을 첫 치료로 사용할 경우 유의하게 혈압조절이 더 잘 되었다(HR 1.53, 95% 신뢰구간 1.47-1.58). 그리고 다양하게 두 가지 이상의 항고혈압 약물을 조합하여 사용한 경우도 단일약물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유의하게 혈압조절이 잘 되었다(HR 1.34; 95% 신뢰구간 1.31-1.37).

결 론
고혈압 환자들에서 첫 항고혈압 치료제로 복합약물의 적극적인 사용은 첫 1년간 효과적으로 혈압조절을 잘 할 수 있으며 향후 심혈관계합병증 예방에 있어서도 더욱 유리할 것으로 추측된다.

논 평
고혈압환자의 유병률은 성인에서 30% 이상으로 다른 질환에 비해 매우 높지만 질환에 대한 인지도는 비교적 낮으며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서도 목표혈압에 도달하고 있는 경우가 미국의 경우 50% 정도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도 과거보다 향상되고 있지만 미국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동안의 여러 소규모 전향적인 임상연구들에서 첫 고혈압치료제로 복합약물은 단일약물을 사용했던 경우보다 치료시작 3~6개월동안 더욱 빠르고 안정된 목표혈압에 도달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혈압조절을 위해 몇 가지 약물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할 때보다 복용해야 하는 약물의 수가 적기 때문에 약물복용 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부분 메타분석에서도 첫 항고혈압 치료제로 복합약물은 여러 계열의 항고혈압 약물을 조합해서 사용할 때보다 약물 순응도가 유의하게 높았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치료 3-12개월 안에 효과적으로 혈압이 조절되었던 환자들에서 유의하게 심혈관계 합병증이 적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6개월 이내의 짧은 기간의 소규모 연구들이었으며 지속적으로 이러한 효과가 더 장기간 지속되는지, 혈압이 더 감소하는지 또는 복합약물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았다. 본 연구는 대규모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1년간 관찰한 연구로 이러한 면에서 의의가 크다.
본 연구의 핵심 연구결과는 복합약물이 두 가지 항고혈압 약물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사용하거나 단일약물로 치료를 시작했을 때보다 혈압조절이 더욱 잘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혈압조절이 잘 안되었던 경우는 체질량지수가 높거나, 수축기 혈압이 높았던 경우, 만성콩팥병이나 당뇨병이 동반된 경우, 항고혈압약제의 수, 특정 항고혈압 약물군, 사용약물의 총 용량 등과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다. 두 가지 항고혈압 성분이 포함된 복합약물은 미국에서는 10% 미만의 환자들이 첫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조사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 항고혈압 치료제로 복합약물을 첫 치료제로 사용하는 빈도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앞으로 혈압조절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는 당뇨병, 만성콩팥병, 비만 환자 그리고 약물순응도가 낮을 것으로 생각되는 환자들에서 첫 항고혈압치료제로 우선적으로 이러한 복합약물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