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나일론 모노필라멘트의 정확도와 내구력: 유용한 사용 기한은 얼마인가?

Accuracy and durability of Semmes–Weinstein monofilaments: What is the useful service life?


diabets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2012;97:399–404
김종화  부천세종병원 내분비내과
 
 
요약
 
목적 : 본 연구는 반복적인 부하를 통한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나일론 모노필라멘트의 정확도와 효과적인 사용 기한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 인터넷과 연방정부에 등록된 6개 업체의 모노필라멘트로 반복적인 부하 검사와 야간 휴식기를 가지고, 하루에 25번 5일 동안 부하 검사와 하루 200회 부하 검사를 15일 동안 시행하였다. 부하 검사는 디지털압력판에 수직으로 부하를 주었고, 여기서 측정된 좌굴힘(buckling force)으로 부하 부족을 결정하였다. 통계 분석은 시간 연속 분석, 아노바 및 비모수적 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 : 모노필라멘트는 어느 것도 정밀도 및 정확도는 없었고, 반복되는 부하에 따른 모노필라멘트의 유연성은 절곡힘(bending force)을 감소시켰다. 개별 및 평균 절곡힘은 각각 모노필라멘트 사이와 내에서 다양하게 나타났고, 모든 필라멘트는 부하부족을 보였다. 초기 절곡힘은 높았지만, 반복 검사에서 빠르게 감소하여 1~2 g 차이를 보였다. 야간 휴식기 후에 초기 절곡힘은 다시 높았지만 반복 검사를 하면서 감소하였다. 대분분의 모노필라멘트는 10 g 절곡힘을 보이지 못하고 30% 차이가 나타났다. 10 g 절곡힘을 보이는 필라멘트(9~11 g 정도)는 7~9일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70~90명 정도를 검사할 수 있었다.
 
결론 : 결론적으로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모노필라멘트는 다른 공정과 개체 사이와 내에 확실한 차이가 있었고, 실제 10 g 절곡힘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10 g 내에서 10% 차이를 보이는 내구력은 짧은 사용 기간이었다.
 
 
논평
 
임상적 감각기능 검사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용한 검사 방법이다. 환자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검사자는 10 g 모노필라멘트를 발등과 발바닥 등 10군데에서 환자의 피부에 굽어질 정도로 압력을 가하여 환자가 감각을 느끼는지 알아본다. 환자가 감각을 느끼는 곳이 9곳 이상이면 정상으로 판단하고, 2곳 이상에서 느끼지 못하는 경우 감각기능 저하를 의미하며 4곳 이상에서 감각을 느끼지 못하면 족부 궤양의 위험성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에서 보면 모노필라멘트의 정확성과 내구력이 반복되는 검사에서 감소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모노필라멘트 검사는 7~9일 정도 사용하고, 70~90명 정도를 검사한 후 교체하여 검사하는 방법이 정확도 및 정밀도를 높일 수 있겠다.
 
 
참고문헌
 
1. Tan LS. The clinical use of the 10 g monofilament and its limitations: a review. Diabetes Res Clin Pract. 2010;90:1-7.
2. Possible sources of discrepancies in the use of the Semmes–Weinstein monofilament. Impact on prevalence of insensate foot and workload requirements. Diabetes Care. 1999;22:598-602.